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베트남 법인설립, 법인정관 번역공증 후 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 발급 받기 노하우

베트남 법인설립, 법인정관 번역공증 후 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 발급 받기 노하우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절차 중 한국에 설립되어 있는
법인정관을 영어로 번역공증한 이후에 외교부 영사확인 절차를 거쳐
베트남 대사관 영사과에 영사확인된 서류를 요청하게 됩니다.

요즘 베트남에 진출하려고 하는 많은 업체들의 문의를 받습니다.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한국에 설립된 법인인데 베트남에 법인설립을 하고 싶은데,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하고 싶은 데 필요한 서류들이 무엇이며, 베트남 영사확인은 어떻게 진행되느냐' 라는 질문입니다.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베트남에 법인설립에 관련된 문서의 영문 번역공증과 베트남 대사관의 영사확인 문의도 많아지는 데, 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체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류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법인등기부등본
(2) 사업자등록증
(3) 법인정관
(4) 이사회결의서
(5) 위임장
(6) 대표자 여권
(7) 통장잔고 증명
(8) 표준재무제표증명 등

상기 서류에서 베트남투자법인을 담당하는 업체마다
서류가 가감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기 서류들은 기본적으로 영어로 번역공증 후에 외교부 영사확인 절차를 거쳐 베트남대사관 영사과에 영사확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2) 사업자등록증은 홈택스에서 영문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영문으로 발급된 사업자등록증명은 번역공증이 필요하기 않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작성하여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다만, 회사의 영문명은 (1) 법인등기부등본, (2) 사업자등록증명, (3) 법인정관, (4) 이사회결의서, (5) 위임장, (6) 잔고증명, (8) 표준재무제표증명 등과 동일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위임장은 되도록이면 영문으로 작성하여, 사서인증(서명공증) 형태로 공증을 받으시고, 대표자 여권은 번역공증, 표준재무제표증명은 영문으로 인터넷 출력이 가능하니 이점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임장 영문에 대표자의 서명 후 법무법인 위임장과 법인인감증명서를 첨부하여 장행닷컴행정사 사무소에 위임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영문 번역공증은 장행닷컴행정사사무소는 외국어번역행정사 자격이 있기 때문에 촉탁인의 신분으로 번역공증을 대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교부 영사확인 및 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도 같이 대행이 가능함을 말씀드립니다.)법인정관을 영문번역 후 번역공증을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은, 법무사님과 검토를 하여, 최신 개정된 상법 규정이 잘 반영이 되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업체에 따라서는 법인정관이 10년 보다 훨씬 전에 작성되어 개정사항이 전혀 반영이 되지 않은 업체도 있는데, 그러는 경우, 법인정관에는 정관 앞 표지에 해당 정관의 개정년도, 일자를 정확하게 기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법인정관의 번역공증을 의뢰하기 전에 반드시 법무사님과 상의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통장잔고증명과 관련하여서는 현재 베트남 업체에 따라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첫 째, 통장잔고증명은
한글로 발급하여 원본에 번역공증을 하여 베트남영사확인 절차를 밟는 방법과,

둘 째,
영문으로 밖에 발급이 되지 않는 은행의 통장잔고증명은 번역공증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번역공증은 한글로 된 문서를 영문으로 번역해서 공증을 하게 됨, 즉 원 문서가 한글이어야 합니다.) 공증을 하지 않고 바로 영어로 발급된 해당 은행의 통장잔고증명을 제출할 수 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베트남의 컨설팅 업체를 통하여 일을 진행하다 보면, 가끔
'대표자의 여권'을 공증할 때, 여권의 앞 표지 부터 마지막 커버까지 한 꺼번에 '번역공증'을 의뢰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경우, 여권의 앞면부터 마지막 장까지 칼라로 복사하여 '번역공증'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이 경우, 번역본과 여권 복사본의 수량이 50페이지가 넘게 됩니다.)

가끔 문의를 주시는 고객분들께서는 '왜 공증을 해야 하느냐?', '이건 회사에서 발급하는 서류인데, 법인인감도장이 날인되어 있으면, 문제없이 영사확인을 받을 수 있지 않느냐?'라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럼 공증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려 볼까요?

공증이란 사문서를 공문서와 같은 효력을 부여하기 위해 공증인 사무실에서 변호사님이 공적으로 해당 사문서를 공문서로 인정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국가에서 발행한 공문서라고 하더라도 번역을 하게 되면 사문서가 되기 때문에 '
번역공증'이라는 절차를 거치게 되고, 아포스티유 협약에 의해 아포스티유를 받기 위해서는 '공문서' 혹은 '공증인의 공증절차를 거친 공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사확인'도 이에 준하여 공증 혹은 번역공증 절차를 거쳐 진행하게 됩니다.
생각컨데, 정리해서 설명을 해드리자면, 많은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법인들이, 베트남법인설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지만, 가장 중요한 절차 중의 하나는 한국에 있는 법인이 제대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해당 법인을 증명할 수 있는 많은 서류들의 영문번역, 번역공증, 외교부 영사확인 및 베트남대사관의 영사확인이 제대로 되어 있는 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베트남대사관이 영사확인을 받은 서류들이기 때문입니다. 

 장행닷컴행정사외국어번역행정사02-523-3075

#베트남법인설립, #베트남영사확인, #번역공증, #영문번역공증, #영문번역, #외교부영사확인, #장행닷컴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1비자 외국인의 체류자격외활동허가

 G1 비자 외국인의 체류자격외활동허가 G1 비자는 그 종류가 다양 (G1-1 비자 ~G1-99 비자 ) 합니다 .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G1-5 비자 ( 난민신청자 ) 와 G1-6 비자 ( 난민불인정자 중 인도적 체류허가자 ) 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에게만 체류자격외활동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체류자격외활동허가는 E1 비자부터 E7 비자 군에 속해 있는 직업군에서 외국인이 취업하기 위해서는 E1 비자 ~E7 비자 군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구비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 F1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이 컴퓨터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E7 비자의 기본 요건인 학력과 경력 , 그리고 회사의 상황을 두루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본론으로 돌아가서 , G1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은 국내 기업에 취업하여 취업활동을 할 수 있지만 G1 비자로 6 개월 이상 한국에 체류하고 있어야 하며 , E1 비자 ~E7 비자 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 단순업무 " 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G1 비자를 소지하고 해당 기업에서 체류자격외활동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관할 출입국외국인청 혹은 출입국사무소에 방문예약 ( 방문예약을 요구하지 않은 출입국사무소는 내방 접수 가능 ) 을 하고 방문해야 하며 , 본인과 회사에 관계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 G1 비자 외국인의 체류자격외활동허가

식품제조가공업과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의 차이

식품제조가공업과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의 차이 식품제조가공업과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의 식품 판매의 차이 ​ 식품을 제조하는 가공업체나 식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식품 관련 업체의 경우, 간혹 식품제조가공업 과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이 같은 영업신고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 우선 식품 관련 영업을 하기 위한 영업신고가 필요한 업종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식품관련 영업신고 를 해야 하는 업종은; ​ (1) 식품제조가공업, (2) 즉석판매제조가공업, (3) 식품운반업, (4) 식품소분판매업, (5) 식품냉동냉장업, (6) 용기포장류제조업, (7) 휴게음식점영업, 일반음식점영업, 위탁급식영업, 제과점 등이 있습니다. 식품제조가공업 ​ ​ 식품제조가공업 이란 쉽게 설명해서 식품을 제조하거나 가공하는 업을 영위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품제조가공업은 즉석판매제조가공업보다 더 엄격한 제조업 시설을 갖추어야 하는데, 통상 제2종근린생활시설 (제조업) 또는 공장 (500㎡이상)이어야 하며, 폐수 배수시설, 시설도면 (사무실, 위생전실, 원료처리실, 작업장, 포장실, 창고등), 또한 농지법, 하수도법 등 다른 법령에 위반되거나 저촉되는 사항이 있는 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식품제조가공업의 일반적인 신청 방법은 (1)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신청서 작성→ 위생교육 수료증 제출→ 건강진단결과서 제출 (보건증)→ 지하수 수질검사 성적서 제출 → 사업개요서 (도면포함)→ 건축물 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을 제출하여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 신청 을 합니다. 식품제조가공업에 대한 영업등록이 되면, 영업등록 후 제품생산 7일 전후로 품목제조보고서 를 제출해야 합니다. 품목제조보고서는 판매 제품별 로 제출하되, 제조방법설명서 , ...

일반 영주권(F-5-1 비자): 부부 소득을 합산할 수 있는 2가지 요건-장행닷컴행정사 VISA in KOREA

 일반 영주권(F-5-1 비자): 부부 소득을 합산할 수 있는 2가지 요건-장행닷컴행정사 VISA in KOREA  https://youtu.be/Tyk1Yv6ueAg 영주권(F-5 비자)을 신청할 수 있는 요건은 크게 6가지 입니다. 오늘 강의는 일반 영주권(F-5-1 비자) 신청 요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소득 또는 자산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소득 요건은 국민총소득(GNI)의 2배 소득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만, 영주권을 신청하려고 하는 외국인(주체류자)의 배우자가 한국에서 취업활동을 할 수 있는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소득을 합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부부의 소득을 합산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2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강의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으로 유튜브 구독자 수가 8,800명이 넘었습니다. 올 해 1만 명의 구독자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영주권(F-5 비자)은 그 요건과 준비하는 과정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꼭 장행닷컴 VISA in KOREA에 전화하셔서 정확하고 구체적인 사항들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행닷컴행정사 VISA in KOREA #expats #foreigner #F5visa #Permanent_Residency #장행닷컴 #행정사 #visainkorea